클리닉

전통의 포항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진료안내
  • 클리닉
불임클리닉
불임클리닉
▶ 개요
불임이란 약 1년간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임신이 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 중 과거에 한번도 임신을 해본 적이 없는 상태로 임신되지 않는 것을 원발성 불임증이라고 하고 임신경험이 있는 부부가 분만 혹은 유산한 후에 만 1년이 지나도 임신되지 않는 것을 속발성 불임증이라 합니다.

▶ 원인
남성이 아기를 가지지 못하는 주요 원인은 남성의 정자가 없거나 또는 활동력이 강한 정자가 적거나 약하거나 한 경우입니다. 이런 남성측 원인들은 한방 치료를 통하여 치유가 가능하며, 치료율 역시 매우 높습니다.
여성 불임의 주요 원인으로는 나팔관 염증과 배란기능의 장애를 들 수가 있는데 적지 않은 환자들에서 이 두 가지 증상이 함께 나타납니다. 이런 환자의 치료 시에는 그것에 따른 대책을 세워야 하며 남성 불임치료보다 치료율이 낮습니다.

▶ 치료
불임증의 치료는 한방과 양방을 불문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한방적 치료는 불임의 원인을 제거함으로 인해 자궁과 난소의 기능을 회복시킴으로써 배란과 착상의 가능성을 높여 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치료와 내용은 개인적 차이가 크므로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 경과
시험관아기와 같은 인공수정을 통해 임신을 했다면 정상적인 임신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실제로 자연임신에 비해 인공임신의 유산확률은 높은 상태입니다.
시험관아기 시술을 위해 시행하는 과배란유도 등은 어쩔 수 없이 난소에 지나친 자극을 주게 마련입니다. 이러한 강한 자극은 오히려 난소의 정상적 기능을 저하시킨다고 볼 수 있다. 이런 것을 한의학에서는 신(腎)장이 허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임신과 출산을 위해서는 자궁과 난소를 다스리는 경락의 기능을 강화시켜야합니다. 인공수정이란 어려운 과정을 통해 임신이 되었을 때, 유산을 방지하기 위해 자궁과 난소의 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는 한방치료를 권해드립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