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

전통의 포항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진료안내
  • 클리닉
ADHD/틱

ADHD의 정의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 (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이른 시기의 발병, 과잉활동, 현저한 부주의와 함께 나타나는 서투른 행동조절, 지속적으로 과제수행이 어려움, 이런 행동적 특징이 광범위하게 나타나며 계속 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발달상에 있어 초기(일반적으로 초기발병은 5세)에 발생합니다. 주의력부족, 지속성부족, 무질서, 과잉활동이 특징적입니다. 이런 특징과 함께 분별없고 충동적인 행동, 규율상의 문제발생, 다른 아동과 의 고립, 인지·행동·언어장해와 같은 행동문제가 연관되어 나타납니다. 그들은 충동적이며, 문제를 잘 일으키는 경향이 있고, 규칙을 경솔하게 어기기 때문에 규율상의 문제들이 그들 자신에서부터 보입니다. 어른들과의 관계는 정상적인 주의력과 이의 유지가 부족해진 것과 함께, 사회적인 절제력이 없습니다. 그들은 다른 아동과도 친하지 않고 고립될 수도 있습니다. 인지장해는 일반적이고, 행동 및 언어발달에서의 특정한 지연이 흔합니다.



진단은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이 기본적인 특징이 나타나야합니다. 이것이 한 가지 이상의 장소에서(집, 교실, 병원) 뚜렷이 나타나야 합니다. 또한 진단에 있어 품행장애와의 감별이 중요합니다. 만약 이 진다기준과 겹치면 ADHD가 앞서서 진단됩니다. 그러나 가벼운 정도의 운동과다와 주의력결핍은 품행장애에서도 흔합니다. 만약 운동과다와 품행장애의 특징이 동시에 나타나며, 운동과다가 광범위하고 심할 때는 “운동과다성 품행장애”로 진단되야합니다. 또한 초조해하는 우울장애의 전형적 양상을 운동과다성 장애로 진단해서는 안되며, 심한 불안으로 안절부절 못하는 것을 운동과다성 장애로 진단해서도 안됩니다. 학동기 아동에서 급성적으로 발병한 운동과다성 행태는 조증상태, 정신분열병 혹은 신경계 질환(예, 류마티스열)에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와의 구별이 필요합니다.



ADHD의 원인은 현재까지 불분명하며, 단일 원인이 아닌 물리적, 행동적, 정서적, 성격적, 사회적 원인 등 다양한 원인이 작용하여 나타나는 행동장애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 출산전 환경: 임신 중 환자 어머니의 산전 흡연, 알콜 및 약물중독상태는 태아의 신경세포의 형성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원치않은 임신이거나, 부부관계 다툼이 심하거나, 고부갈등 등의 심리적 스트레스도 태아의 정상적인 발달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특정 독소 및 음식첨가물 노출: 물오염 및 대기오염, 생선섭취 등을 통한 수은섭취 그리고 페인트나 오래된 수도관에서 발견되는 납에 노출되면 과잉행동의 발생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환경호르몬, 인공색소 및 식품보존제와 같은 음식첨가물의 과다복용이 과잉행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설탕의 과잉섭취 또한 또한 주요한 유발식품으로 의심되고 있습니다.

- 가정환경 및 양육방식: 불안정한 가정환경과 애착형성이 아이의 정상적인 심리행동발달 및 사회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원인: 지나치게 학업성취에 몰두하거나 조기교육 및 컴퓨터, 게임기, 스마트폰의 과다사용이 주의력겹필과 과잉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침치료는 환자의 해당경락의 불균형을 조절하여 충동성과 주의력부족을 치료합니다. 직경이 가는침으로 통증을 최소화하여 침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피부에 부착하는 피내침 등을 활용하여 통증없이 침치료할 수 있습니다. 특히, ADHD의 한방치료 중 침치료는 그 효과가 여러 논문을 통해 입증되고 있습니다. 최근의 한 연구에서는 18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6개월간 총 12회 전침 및 행동치료를 시행했을 때, 가짜침치료를 시행한 환자보다 뚜렷한 변화를 보였으며 부작용 또한 없었습니다. 

(* Complement Ther Med. 2010. Randomized-controlled study of treating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of preschool children with combined electro-acupuncture and behavior therapy.)



ADHD의 한방치료는 한약, 침, 약침, 전기침, 상담치료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통합적인 치료를 시행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담음을 제거하고, 열을 내리는 치료 및 허약해진 장부를 보강하는 치료를 통해 과잉활동을 치료합니다. 또한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심리적인 갈등과 정서적인 어려움, 적절한 사회생활 적응을 위해 함께 노력합니다. 자세한 치료내용 및 스케줄은 담당의와 상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치료기간이나 방법 등은 증상기간, 진단 및 동반증상, 초기치료반응에 따라 달라집니다. 감사합니다.


틱장애 클리닉


틱이란 불수의적이며, 빠르고, 반복되며, 리듬을 갖지 않는 근육 운동(일반적으로 일부 근육군들에서만 발생) 혹은 소리를 내는 양상입니다. 갑자기 시작되고 뚜렷한 목적을 위해 하지는 않습니다. 틱은 저항할 수 없을 정도로 표현되는 경향이 있지만 대개는 조절할 수 있는 시간 동안은 억제할 수 있습니다. 운동틱이나 음성 틱 두가지 모두 단순형과 복합형으로 분류될 수 있으나 그 경계는 분명치 않습니다.



틱의 증상 및 정도는 헤어릴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합니다. 틱장애는 소녀보다는 소년에서 빈번하고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다른 운동장애와 틱이 중요한 구별점은 매우 빠르고, 일시적이며, 제한된 부위에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이런 증상들은 수면 중에는 사라지며, 쉽게 억제하거나 심해질 수 있습니다. 틱의 ‘리듬없는 동작’은 자폐증이나 정신지체에서 보이는 상동적, 반복적 행동과 구별됩니다. 강박적인 행동은 때때로 복합틱과 유사한데, 포함되는 근육군보다는 강박적인 행독의 목적으로 구별합니다. 또한 틱은 강박증, 건강염려증 등과 같은 감정적 장해와 결합하여 나타나기도 합니다.



틱은 그 기간과 심각도에 따라 일과성 틱, 만성 틱장애, 뚜렛 장애로 구분됩니다.

일과성 틱 장애는 4,5세에 빈번하며 극소수에서 다음단계로 진행됩니다. 12개월 이상 지속되지 않습니다. 만성운동성 혹은 음성틱 장애는 운동틱 혹은 음성틱 중 하나만 나타나며 1년이상 지속됩니다. 뚜렛 증후군은 음성 및 다발 운동성 합병 틱장애라고 하며, 다양한 운동틱과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음성 틱이 있거나 있으나 꼭 동시에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운동틱에서 음성틱으로 발전하며, 청소년기에 빈번하게 악화되고, 성인이 되어서도 그 장애가 지속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틱의 치료는 한약처방, 침치료, 상담 및 행동요법 등이 활용되며 자세한 치료내용 및 스케줄은 담당의와 상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치료기간이나 방법 등은 증상기간, 진단 및 동반증상, 초기치료반응에 따라 달라집니다. 치료의 목적은 완전한 증상 억제가 아니라 증상의 완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고 약물 부작용 등을 고려할 때 항정신병약물의 투여는 신중하게 결정되어져야 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肝風內動, 痰火擾神, 膽虛肝旺, 肝腎陰虛 등으로 파악하며 風과 火를 조절하는 치료와 肝臟과 腎臟의 허증을 개선하여 틱증상을 완화시키는 한약과 침치료를 시행합니다. 행동요법은 이완기법에 초점을 맞추며, 아이의 정서표현 및 사회적응과 관련하여 놀이치료, 미술치료가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가정환경에 갈등요인이 있다면 가족치료가 필요합니다. 일과성 틱장애의 경우 1달 이내로 단기간의 치료가 가능하지만, 만성 틱증상의 경우 3~6개월 이상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