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

전통의 포항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진료안내
  • 클리닉
갱년기클리닉
갱년기클리닉

▶ 개요
여성들은 태어나서 30여 년간의 활발한 생식활동을 끝내고 폐경을 맞이하는 과정에서 신체 전반에 큰 변화를 맞게 되는데 이 시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증상들을 갱년기 증후군 이라고 합니다.

▶ 증상
갱년기의 신체적 변화는 우선 월경불순으로 시작됩니다. 이후 얼굴과 가슴에 열이 오르는 상열감(上熱感), 한출과다, 가슴 두근거림, 불안감 등의 혈관운동의 변화로 인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근골격계의 변화로는 어깨통증, 무릎통증, 요통 등이 생기며 비뇨기계의 변화로 질 위축 및 건조감, 빈뇨, 요실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원인
여성 호르몬의 분비 저하로 나타나게 됩니다.

▶ 진단 및 자가진단

 

 
 

 

▶ 치료
적극적인 치료를 원한다면 인공칼슘제보다 자연칼슘식품이나 뼈를 튼튼하게하는 천연약물인 한약이 더 나을 것이고, 또 성호르몬 자극제보다는 뼈를 강화시키는 자연식품이나 한약처방이 더 나은 효과와 함께 부작용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 경과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갱년기 증상을 시기적으로 분류하여 일차적으로 불편한 증상을 감소시키기 위한 처방과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이러한 한약처방은 호르몬제를 복용하는 부담과는 달리 대게 1~2개월 정도의 투약으로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약의 복용으로 증상이 완화된 이후에는 운동, 체중관리, 생활습관 관리를 통하여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