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

전통의 포항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진료안내
  • 클리닉
호흡기클리닉

호흡기클리닉은...

기침, 호흡곤란, 천명(쌕쌕거림) 등의 대표적인 호흡기 증상을 호소하는 천식은 최근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치료비용이나 사회적인 비용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임상적으로 반복적인 호홉곤란 및 쌕쌕거림(천명음), 기침을 호소하며 특히 저녁과 이른 아침에 심한 양상을 보입니다. 생리적으로는 기도과민증과 가역적인 기도폐쇄를가나타나며, 병리학적으로 기도의 만성적인 알레르기 염증을 나타냅니다.

 

 

 

호흡기질환의 원인

원인으로 유전적 소인(아토피 소인), 다양한 유발물질(항원, 직업성 항원물질, 첨가물, 약물 등), 기여인자(공기오염, 흡연, 호흡기 감염, 식이 등), 방아쇠 인자 등 복잡한 기전이 작용을 합니다. 의심이 되는 경우 병력, 가족력, 임상증상, 흉부 진찰소견, 흉부 X선검사, 폐기능 검사, 기도의 과민반응 검사, 알레르기검사 등을 통하여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호흡기질환의 치료

   천식치료의 목표는 천식 증상 해소, 급성발작의 예방, 운동을 포함한 정상활동 유지, 정상 페기능 유지, 가역적 기도폐쇄 예방, 약제 부작용의 최소화, 천식으로 인한 사망예방 등이며, 이를 위해서는 의사와 환자 간에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가 필요합니다.

   치료방법에 있어서 서의학적인 방법으로(면역요법, 항염증제와 기관지 확장제, 항알레르기 약제 등) 안정적인 천식조절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미국 천식협회, 미국립보건원(NIH) 등 다양한 기관에서 현재 사용 중인 약재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편의성 및 효과가 증대된 치료 약물 연구에 노력하고 있는 실정이며, 천식의 특징상 주기적이고 꾸준한 관찰 및 관리가 중요합니다.

    

 

 

한의학적 치료

   이처럼 근본적인 치료가 힘든 천식을 치료를 위해본원에서는 한의학적인 “음기를 보하고 폐장을 윤택하게 하며(補陰潤肺) 祛痰定喘(담음을 제거하여 천식을 조절하는)방법으로 청상보하탕(淸上補下湯), 소청룡탕(小靑龍湯) 등의 약물요법과 함께 침구, 훈증 등의 비약물요법을 병행하여 치료하고 있습니다.

  ?환절기마다 가벼운 감기뿐만 아니라 천식으로 인한 일상생활의 불편감을 해소하기 위해 환자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면역력(회복력) 및 치료의 안전성에 중점을 두고 처방을 고려합니다. 한약 처방에 대한 연구 결과도 한의학적 치료가 천식환자의 페기능검사 및 삶의 질 평가상 의미있는 호전을 가져다주는 것을 보여주며, 여타 처방들도 상기도감염으로 인한 급성 천식발작을 조절해주고, 만성화된 허증성 천식환자의 폐기능을 개선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천식뿐만 아니라 알레르기 질환에서 면역력 및 회복력의 강화가 치료의 가장 핵심적인 키워드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진료과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