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

전통의 포항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진료안내
  • 클리닉
체형교정 클리닉
체형교정 클리닉

▶ 바른 자세의 중요성

올바른 자세는 외부로부터의 손상이나 점진적인 결함에 대해 신체를 지지하는 근육과 골격 등 구조물의 균형이 유지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올바른 자세를 유지함으로써 인체는 건강 상태를 유지할 수 있고 인체의 능력을 정상적으로 발휘할 수 있게 합니다.

잘못된 자세는 신체의 나쁜 습관으로 인해 만들어지며 현대 사회에서 신체에 가해지는 반복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자세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는 인체 외관의 미용적 문제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각 신체 부위에 급, 만성 통증을 일으키고 일상생활에 불편감, 무능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세 정렬의 대표적인 4가지 유형




1. 후만증-전만증 자세
뒷목의 근육과 서혜부, 허벅지 앞쪽 근육, 등 근육의 단축되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편평등 자세
허벅지와 무릎 뒤쪽, 아랫배 근육이 단축되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굽은등 자세
골반 주변 근육, 허벅지와 무릎 뒤쪽 근육이 단축되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체형교정 치료


자세를 바르게 하기 위해서는 통증에 대한 국소 치료와 부정렬을 교정하는 추나요법, 약해지거나 단축된 근육들을 이완, 강화시키는 운동요법을 병행해야 합니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손 또는 신체의 일부분을 이용하거나 보조기구 등을 이용하여 환자의 관절, 근육, 인대 및 신경체계를 조절하거나 왜곡된 골격구조를 교정함으로써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한의학 치료기술을 말합니다. 다양한 수기법을 통하여 경결, 위축된 근육 등에 자극을 가하여 척추관절계의 모든 구조적 변위에 의하여 발생하는 병적인 증상을 개선시키고 관련 기관의 조절기능을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참고문헌 >

1. Florence P. Kendall, Elizabeth K. McCreary, Patricia G. Provance, Mary M. Rodgers, William A. Romani. 자세와 통증치료에 있어서 근육의 기능과 검사. 한미의학, 51-76, 2006.

2. 척추신경추나의학회. 추나의학. 척추신경추나의학회, 4, 2011.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