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

전통의 포항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진료안내
  • 클리닉
척추관 협착증 클리닉

1. 정의

척추관 협착증은 일반적으로 척추 신경관의 여러 부위에서 신경 구조물의 기계적인 압박 및 이로 인한 혈류의 장애에 의하여 척추부의 통증 및 하지의 파행성 동통 및 방사통을 유발하는 임상적인 증후군을 의미합니다. 해부학적인 구조상 경추부 보다는 요추부에 빈발합니다.

 

2. 증상

요통 및 주로 양측으로 발현되는 하지의 방사통, 보행 장애, 배뇨 및 배변장애, 운동 및 감각 기능의 저하, 간헐적 파행 등의 척추 신경 장애 증상이 관찰됩니다. 특징적으로 일정한 거리를 걸은 후에는 하지에 통증이 발생하여 파행이 유발되었다가, 잠시 휴식을 취하고 난 후 다시 보행할 수 있게 되는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3. 원인

뚜렷한 원인은 없으나, 50대에서 60대 이상의 연령에서 주로 발견되는 것을 볼 때, 연령에 따른 노화가 주요한 위험 요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4. 진단

증상 및 의사의 진찰을 통하여 대부분의 임상적인 평가 및 추정 소견이 가능하며, 필요한 경우 단순 방사선 검사나 적외선 체열촬영 등을 통하여 좀 더 명확하게 소견할 수 있습니다. 단, 확진을 위해서는 컴퓨터 단층촬영(CT)나 자기공명영상장치(MRI)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5. 치료

척추관의 공간이 좁아지는 전형적인 척추관 협착증인 경우와 추간판 탈출증 등으로 신경공 주위부가 좁아지는 신경공 협착증인 경우에 따라, 치료 방법 및 경과, 예후가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질병의 진행이 상당히 느린 편에 속하므로, 충분한 비수술 요법 및 휴식, 적절한 운동을 시도한 후 예후가 불량한 경우에 한정하여 수술적 치료를 고려합니다. 다만, 추간판 탈출증에 비하여 병세가 매우 완고한 편에 속하여 상당한 기간의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본원의 척추관 협착증 클리닉에서는 침구술, 약침술, 약물치료, 물리치료(전기자극치료, 추나치료, 운동치료, 감압치료)등의 치료 방법을 환자의 증상 및 경과에 따라 선택하여 진료하고 있습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