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

전통의 포항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진료안내
  • 클리닉
말초신경마비클리닉
말초신경마비클리닉

1. 정의

말초신경마비는 말초 신경 중 운동 신경이나 감각 신경에 장애가 일어나는 모든 질환을 의미 합니다.

 

2. 증상

운동 신경 마비의 경우, 이환된 신경 주행로를 따라 운동력이 소실되는 증상이 나타나고, 감각 신경 마비의 경우, 감각이 둔해지거나 역으로 감각이 매우 항진되는 등 주로 감각의 이상이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3. 원인

진동에 의한 손상, 전기나 열 또는 화학물질에 의한 신경괴사, 심리적 스트레스, 국소적 허혈성질환이 주요 인자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4. 진단

운동 신경 마비의 경우에는 증상 및 의사의 진찰을 통하여 대부분의 임상적인 평가 및 추정 소견이 가능하나, 감각 신경 마비의 경우에는 적외선 체열 촬영, 자기공명영상장치(MRI), 신경전도 검사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 신경 마비의 경우에도 경우에 따라서는 적외선 체열 촬영, 자기공명영상장치(MRI), 근전도 검사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단, 확실한 진단 방법이 없기 때문에 신경 손상이나 치료 결과에 대한 평가가 매우 어렵습니다.

 

5. 치료

말초신경마비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일정 수준까지는 자연 회복의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단, 영구적인 후유 마비 상태가 있을 수 있고, 완전 회복이 안 될 가능성도 높으며, 상당 기간 일상생활에 장애가 동반되므로, 초기 적극적인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본원의 말초신경마비 클리닉에서는 침구술, 약침술, 약물치료, 물리치료(전기자극치료, 운동치료) 등의 치료 방법을 환자의 증상 및 경과에 따라 선택하여 진료하고 있습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