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검색

전통의 포항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한의학정보
  • 질병검색

불면증

  • 진료과 :

개요

불면증 잠 못이루는 밤 - 하면 영화제목이 연상되지만 사실 잠을 자고 싶은데 잠들지 못하면 여간 괴로운 일이 아니다. 누구나 걱정이 있거나 다음날 신나는 일이 있어 가슴 설래며 잠 못이루는 경험을 한적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자신을 불면증 환자라고 생각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전 인구의 삼십퍼센트는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불면증으로 고통을 받고있다.

 

원인

불면증은 걱정이나 근심을 일으키는 환경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일시적으로 오는 경우가 흔하다. 또 불면증은 불안증이나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으로 생기기도 한다. 특히 우울증으로 인한 불면증은 깊이 잠들지 못하고 자주 깨고 아침이면 일찍 눈이 떠지고  기분이 더 나빠지는 것이 특징이다. 정신과 외래에서 불면증을 호소하는 환자의 상당수가 사실은 우울증인 경우가 많다. 그리고 우울증으로 인한 불면증은 우울증을 치료해야 불면증도 없어지기 때문에 심한 불면증인 경우엔 혹시 우울증이 있지 않나 의심을 해야 한다.
이외에도 내분비 질환이나 대사성 질환같은 신체 질환에 의해 생기기도 하고, 다른 병으로 인한 약물복용의 부작용, 또는 커피같은 각성제를 지나치게 복용해도 생길수 있다.따라서 불면증의 원인을 먼저 밣히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다.
이상과 같은 원인없이도 불면증이 생긴다. 나이가 들어 잠이 줄어든 경우나 잠은 어느정도 자지만 본인이 충분하지 못하다고 느끼는 경우이다. 억압이 많고 완벽주의 성향이 강한 강박적 성격의 사람들이 수면이 자기 뜻대로 조절되지 않을때 쉽게 긴장하고 불안해지며  불면증으로 이행된다. 이런 경우 성격문제가 불면증으로 나타난 것이다.

증상

불면증은 생활의 변화로 일시적으로 생기기도 하지만, 일주일에 세번 이상 잠 못드는 밤이 있고 이런 상태가 한달 이상 지속되어 다음날 낮시간 활동에 지장을 줄 정도가 되면 불면증이라 진단을 내린다. 그리고 이런 지속적인 불면증의 경우엔 잠들기전 온갖 잡다한 생각과 걱정이 떠오르고 불안해져서 잠을 자지 못한다.

 

검진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스트레스 지수를 측정하는 심박변이측정, 홍채검사, 경락기능검사, 생체전기 자율반응 검사, 맥진 등을 측정한다.

 

수면을 안정적으로 취하게 하는 한약치료 및 마음을 안정시키는 향기치료, 침치료 등을 위주로 치료한다.

 

 

행동수칙

잠이란 낮동인 시달린 몸과 마음을 밤동안 신체적 정신적으로 재충전하는 것이다. 수면시간이 부족하거나 아니면 지나칠수도 있고 꿈에 시달려 제대로 못잘수도 있다. 건강한 수면이란 자신이 원히는 시간만큼 잠을 자고 아침이면 상쾌한 기분으로 일어 날 수 있는 것이다.  성인의 경우 하루 네시간 이상의 수면시간이면 생리적으로는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하니 나의 건강수면을 위한 수면시간은 얼마인지 잘 생각해볼 일이다.
*건강수면습관을 위한 십계명
1.취침시간과 기상시간을 정해진 시간에 한다.  
2.소음을 없애고 안락하고 따뜻한 잠자리를 만든다
3.낮잠을 자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