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전통의 포항한방병원 한의학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병원소개
  • 언론보도
언론보도
안면홍조 침치료 효과 규명
작성일
2009-11-26 08:54:57
작성자
포항관리자
조회
1470

안면홍조에 침치료 효과

 

한의학硏 임상연구 결과

폐경 전후의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겪는다는 얼굴 화끈거림 현상(안면홍조)에 침 치료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기옥) 침구경락연구센터 최선미 박사팀은 국내 4개 한의대 한방병원과 협력해 갱년기 및 폐경 후 여성의 안면 홍조에 대한 침 치료 효과에 대한 다기관 임상연구를 시행한 결과 갱년기 및 폐경 후 여성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안면홍조에 침 치료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올해 11월 북미폐경학회가 발간하는 의학전문저널인 ‘Menopause(폐경)’에 인터넷 판으로 발표됐다.

‘안면홍조’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급격한 감소로 인체에 생리적 변화가 생기면서 발생하는 증상인데 이번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 일산, 충북 제천 , 부산 등에 거주하는 갱년기 및 폐경기 이후 여성 175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연구팀은 안면홍조 침 치료 연구를 통해 효과적인 혈자리로 알려진 ‘관원’, ‘족삼리’ 등에 4주 동안 12회에 걸쳐 침 치료를 받은 군과 그렇지 않은 군을 무작위로 배정해 4주후 결과를 평가했다.

평가 결과 안면홍조의 빈도와 강도를 모두 평가하는 안면홍조 점수가 침 치료를 받은 여성은 치료전과 비교해 안면 홍조 점수 및 빈도가 50% 이상 호전됐다.

안면홍조는 폐경 전후 여성이 겪는 일반적인 증상으로 갱년기 여성의 60% 이상이 경험하고 있으며 갑작스런 열감, 발한, 수면장애, 전신무력감 및 피로감 등을 호소하며 심한 경우 대인 및 사회활동 기피, 우울감 등을 동반한다.

서양의학에서 안면홍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호르몬 보충 요법이 시행하고 있는데, 장기간 호르몬 치료를 받는 여성에게는 심혈관계 질환과 중풍, 유방암 및 자궁 내막암의 발생위험도가 높다는 결과로 인해 호르몬 보충 요법은 가급적 최소 용량의 사용이 권장되고 있다.

최선미 박사는 “이번 연구는 갱년기 및 폐경 후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안면 홍조에 대한 침 치료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국내 다기관 임상연구를 통해 입증한 한 것”이라고 밝혔다.

정재필 기자 jpscoop@daejonilbo.com

다음글 이전글
목록